열린목자대학은 한국교회의 지도자들(목회자, 평신도 리더)을 돕기 위해 GMN(글로벌 미니스트리 네트워크) 부속 목회리더십연구소가 마련한 바른 성경연구와 신앙훈련의 장입니다.

열린목자대학의 교육과정은
구속사의 길, 성경적 리더십의 길, 성경 교리의 길, 경건의 길, 사역의 길 등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년에 두 학기, 각 학기마다 한 과목씩을 3년간 총 5학기에 걸쳐 공부하게 됩니다. 한학기는 10주간입니다.

매주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집중코스인 필그림 목자대학이 필그림 하우스에서 진행됩니다. 2박 3일동안의 코스가 일년에 두 차례 개설되며, 신청은 목회리더십 연구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창세기에서 요한 계시록을 관통하는 구속사의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조망하는 성경 역사의 길 공부, 그 역사의 알파 지점에서 오메가를 달려보는 세미나

성경이 구속사적 관점에서 쓰여진 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마땅히 구속사적 관점에서 성경을 읽고 해석해야 한다. 구속사적 성경해석이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구원 계획의 역사적 전망에서부터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 것을 뜻하므로 구속사 과정은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일관성 있게 흐르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배우는 과정이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섬김의 리더십을 따라 자신의 건강한 셀프 리더십을 형성하도록 돕는 과정

목회의 성공은 탁월한 목회리더십에 달려 있다. 이 과정은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리더십 함양을 위하여 성경에 근거한 리더십의 원리를 배우는 과정이다. 성경 강해에 뛰어난 이동원 목사의 성경 원리에 대한 소개가 특별한 진가를 보여주는 세미나이다.
교리에도 길이 있다. 그 길은 성서론에서 신론, 기독론, 성령론, 인간론, 구원론, 교회론에서 종말론으로 연결되는 길이다.

일반적으로 신학에서는 교리를 ‘조직된 가르침’으로 이해하며 이와 같은 조직된 교훈을 다루는 신학의 한 장르를 가르켜 조직신학이라고 한다. 교리론 과정은 성경과 신학의 주요 주제와 교리를 연구하여 성경이 제시하는 교리에 대한 총체적 연구를 함께 하는 과정이다.
경건의 궁극 목표는 하나님의 품성을 닮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예수님을 주인 삼는 경건의 길을 안내하는 세미나

그리스도인들 삶의 기본적인 태도를 요약하는 가장 중요한 단어인 경건을 배우고 경건생활을 위한 기초 영성을 훈련함으로써 ‘하나님을 향하여 온전하게 헌신된 태도’ 즉 ‘하나님의 품성을 잘 닮은 인격’을 익혀가는 과정이다
여러가지 사역의 유형과 특징을 연구하여 주님께서 주신 사역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사역이란 하나님께서 세상의 변화를 위하여 모든 하나님 백성들을 통해 일하시는 일체의 행동을 의미한다.’ - Anne Rowthorn